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원장 변정빈, 이하 나주영재교육원)은 2023년 11월 7일(화), 9일(목), 14일(화), 16일(목) 총 4일에 걸쳐 나주영재교육원 자연과학 영역 초등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체험 캠프를 운영하였다.이번 캠프는 STEM 융합 인지능력과 프로젝트 과제 및 개방적인 문제 해결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드웨어 연계 게임”, “모듈형 로봇”, “3D 모델링” 등을 활용한 모둠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성하였다. “로봇”, “3D 모델링” 활동을 통한 소프트웨어 활용 문제 해결 능력을 신장시킬
전라남도나주교육지원청 영재교육원(원장 박윤자, 이하 나주영재교육원)은 2023년 7월 27일(목), 28일(금) 2일에 걸쳐 나주영재교육원 자연과학 영역 학생 및 나주 관내 중학생, 총 34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체험 캠프를 운영하였다.이번 캠프는 컴퓨터 사고력 증진과 SW를 활용한 문제 해결 역량의 향상하게 할 수 있도록 “창의+로봇”, “가상현실+3D 모델링”, “AI+자율주행”, “AI+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한 모둠별 프로젝트 수업으로 구성하였다.특히 AI 융합 자율 주행을 활용한 프로그래밍 체험과 LAN 활용 사물 제어 및
[앵커멘트]목포정명여자중학교 학생들이 목포창의융합교육관을 찾아AI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체험했다고 하는데요학부모 리포터가 현장에 다녀왔다고 합니다.함께 가보실까요?[VCR]안녕하세요. 학부모 리포터 권소미입니다.저는 오늘 AI와 소프트웨어 체험 교실이 진행되고 있는목포창의융합교육관에 나와 있습니다.오늘은 목포 정명여중 학생들이 목포창의융합교육관 1층에위치한 목포소프트웨어교육체험센터를 찾았는데요학생들은 평소에 접해보지 못했던 교구를 활용해AI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경험해 보았습니다.임용태 / 전라남도목포교육지원청 장학사A. 저희
장성북일초등학교(김경희 교장)는 2023년 4월 21일 과학의 날을 맞이하여 소프트웨어 체험의 날을 운영하였다. 이번 소프트웨어 체험은 학생들이 코딩에 대한 흥미와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고, 고차원적인 코딩까지 도전해 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저학년 학생들은 스피로 mini와 TPBot과 AI렌즈를 체험하였다. 스피로 mini는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하여 작은 공 로봇을 조작해 보고, 블록코딩을 통한 제어로 볼링, 축구 등 스포츠 게임까지 할 수 있는 로봇이다. TPBot과 AI렌즈는 AI렌즈가 이미지, 색상, 마크 등을 인식하여
장성중앙초등학교(교장 정수용)는 2022년 11월, 교내·외에서 각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교내에서는 본교 강당인 제봉관에서 1~2학년을 대상으로 인형극 공연이 있었다. 그림자극과 사자춤, 영상과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가 결합해 볼거리가 넘치는 복합어린이극 를 관람하였다. 준비된 리플렛 뒷면에 꼬마 연을 마음대로 색칠하고 그려보면서 체험활동도 병행하였다. 교외에서는 학생들의 배움의 폭을 넓히는 체험학습을 실시하였다. 숲학여행(3~4학년)은 국립장성숲체원이 위치한 방장산자연휴양
전라남도 해남교육지원청(교육장 조영천)은 지난 20일(목) 북일초 5⸱6학년 학생 16명을 대상으로 ‘2022. 해남창의융합교육관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했다.이번 프로그램은 해남의 학생들에게 디지털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소프트웨어·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고 기초적인 디지털 역량 함양을 위해 마련됐으며, 북일초 학생들의 체험 주제는 휴머노이드 로봇 ‘알파미니’로 배우는 인공지능(AI)이었다. 알파미니는 휴머노이드 인공지능 교구로 음성대화, 감정전달, 춤추기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소프트웨어 체험교실에 참가한 북일초 학생
장성북일초등학교(김경희 교장)는 4월 넷째 주 체험학습 주간을 운영하였다. 이번 체험학습 주간에 운영된 봄 생태체험, 다문화 체험, 소프트웨어 체험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학생들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친환경 생태 학교를 학교 특색으로 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북일초등학교는 사계절 생태체험으로 학생들에게 생태 감수성을 길러주고 있다. 4월 18일에는 장성 한마음자연학교에 방문하여 봄에 피는 식물들을 관찰하고,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을 하였다. 5학년 홍○○ 학생은 “토피어리 모양을 잡는 게 조금 어려웠지
서늘해진 아침, 등교하는 광양덕례초등학교(교장 전문주) 6학년 학생들의 발걸음이 가볍다. 오늘은 교과 시간에 간단하게 배웠던 코딩에 대한 호기심을 해소할 수 있는 날이기 때문이다.광양덕례초등학교는 지난 6일(수)부터 3일에 걸쳐 6학년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학생들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여 창의·융합형 사고를 학습하고, 컴퓨팅 사고력과 상상력을 기를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체험의 날을 진행하였다. 학교를 출발하여 순천 SW체험센터에 도착한 학생들은 센터 곳곳에 대한 안내와 체험 시 유의할 점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자율주행차 만들
나주영재교육원(교육장 김영길)은 7월 26일(월), 27일(화) 2일에 걸쳐 중학생 34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캠프를 운영한다. 이번 캠프는 학생들의 소프트웨어 체험 기회 획대를 위해 마련했다. 중등 소프트웨어 캠프는 소프트웨어 교육의 활성화와 학생 피지컬 컴퓨팅 능력 신장을 위해 모둠별 프로젝트 주제를 해결하는 수업으로 구성했다.소프트웨어 캠프 프로그램은 실생활을 기반으로 한 공용데이터를 이용해 프로그래밍 교육을 체험하고, 네트워크 기반의 IOT 기술을 이용하여 로봇을 제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였다.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라남도 화순교육지원청(교육장 이현희)은 7월 10일(토) 화순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원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체험학습을 진행하였다.이번 체험학습은 영재교육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보고 듣고 느끼는 다양한 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고조시키기 위해 계획되었다. 또한 체험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4차 산업시대에 걸맞은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였다.소프트웨어 체험학습은 도전과 심화 활동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도전활동은 팀을 나누어 총 7개의 부스에서 미션을 해결하는 활동으로 구성되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애)은 5월 6일(목) 오후 2시 영암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사단법인 사피엔스 4.0 (김태윤 대표 및 관계자 3명)과 영암AI·SW 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는 영암교육지원청(교육장 김성애)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는 미래를 준비하는 창의인재육성 프로젝트인 ‘월출 우(우리들의) 솦(소프트웨어) 이야기’ 프로젝트의 첫발을 함께하기 위함이다. 이 업무협약은 SW교육의 핵심인 코딩교육을 통해 소프트웨어 활용 및 제작 능력이 함양될 수 있도록 다양한 코딩 경험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운영 활성화를
함평여자중학교(교장 이지현)에서는 기말고사가 끝난 뒤 자칫 방만하게 운영되기 쉬운 기간을 활용해 ‘꿈・끼 주간 행복교육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은 2학기말 고사 기간인 12월 7일부터 9일까지 사흘 동안 자유학년제 운영으로 기말고사를 치르지 않은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소프트웨어 체험으로 시작되었다.,소프트웨어 선도학교를 3년째 운영해오고 있는 함평여중은 학생들에게 4차산업혁명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체험 중심 창의융합교육을 꾸준하게 전개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스스로 판단하는 스마트
화흥초등학교(교장 정월선)의 37명 학생들은 지난 10월 한 달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안으로 들여와 즐김으로써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학교는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밖 체험활동을 대신하여 학교로 찾아오는 다양한 체험활동의 장을 마련했다. 지난 10월 한 달간을 진로체험의 달로 정하고, 평소 쉽게 배울 수 없는 승마, 쿠킹클래스, 생태체험, 진로체험의 날을 운영하였다.운동장으로 들여온 승마교실에서는 말끌기 및 승·하마법 등 초급과정부터 전진과 정지, 방향전환을 스스로 하며 속보로 달리는 고급과정까지 학년별 수준에 맞게
노동초등학교(교장 김선미)는 소프트웨어 문화 확산 및 학생들의 SW 역량 강화를 위해 10월 29일(목) 소프트웨어 교육 체험의 날을 운영하였다.소프트웨어 교육 체험에서는 1-3학년은 핑퐁로봇을 활용한 오토카 축구를 하였고, 4-6학년은 할로코드를 활용한 무드등 만들기와 아두이노를 활용한 자외선 살균기 만들기 두 팀으로 나누어 교육활동이 이루어졌다. 저학년은 핑퐁로봇을 직접 조립하고 코딩을 통해 조종하며 다양한 미션을 해결하였다. 고학년 학생들은 할로코드와 아두이노를 활용하여 소리·빛·언어 등을 변환하며 진지하게 체험에 참여하였다.
화흥초등학교(교장 정월선)의 37명 학생들은 위축된 사회 환경에서도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 안으로 들여와 즐김으로써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학교는 학교 주변에 교육 인프라가 거의 없는 지역 여건을 감안하여 승마교실, 쿠킹클래스, 생태체험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으나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할 수 없었던 위기에서 벗어나 오히려 학교 안으로 체험학습을 끌어들여 운영함으로써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에게까지 높은 교육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2020년은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학교마다 분산 등교, 원격 수업, 체험학습 취소
다양한 공간에서 학생들이 무언가를 열심히 만들고 있다. 7월 9일 신안군 비금동초(교장 김영완)에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체험을 선택하여 참여하는 ‘무지개 메이커스 Day’ 프로그램이 진행중이다. 어떻게 이런 소프트웨어 체험행사가 만들어졌을까? 비금동초등학교는 SW 선도학교로서 코로나 19로 다양한 참여의 기회가 줄어든 섬마을 아이들에게 무지개가 상징하듯 다양한 소프트웨어 체험의 장을 제공하고자 하는 선생님들의 아이디어로 만들어졌다.파랑 메이커스 공간에서는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으로 소프트웨어로 인한 우리 생활의 영향에 대해 고민한다.
“가까이 가면 초음파 센서가 손까지의 거리를 인식하고요.거리가 짧아지면 LED를 켜고 서보 모터를 90도 만큼 작동하게 코딩했어요.” 학생은 아두이노 프로젝트로 자신이 만든 스마트 쓰레기통의 원리를 차분하고 진지하게 설명한다.설명을 듣는 4학년 학생들은 초음파 센서가 신기한 듯 연신 센서주변에서 손은 흔들며 스마트 쓰레기통을 구경하며 6학년 선배의 설명에 귀를 기울인다.목포서해초등학교(교장 이화진)는 12월 2일(월)부터 소프트웨어 교육 주간을 운영하여 각 학년별 SW교육, 온라인코딩파티, 정보통신윤리교육, 오프라인코딩, SW교육
하의초등학교(교장 황인호)는 28일 ~ 29일까지 이틀간, 하의초병설유치원 및 하의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51명을 대상으로 ‘인동초꿈과 함께하는 1박 2일 캠프’를 신안군 하의면 소재 해양테마파크(유스호스텔, 김대중 대통령 생가 등)일원에서 실시했다.이번 캠프는 하의초등학교 특색교육인 ‘인동초꿈 교육’의 일환으로 하의면의 자랑인 김대중 대통령의 생가를 방문하여 인동초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 고장과 학교에 대한 자부심을 갖고자 마련되었다.캠프의 프로그램은 [김대중 대통령 생가 방문 및 일대기 영상 시청], [김대중 대통령 알기 도전
“코딩로봇 또리와 함께 놀면서 미션을 해결해요~” 영강초, 전교생 대상 ‘소프트웨어 체험의 날’ 운영 영강초등학교(교장 안호경)가 지난 10일 전교생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체험의 날’을 운영했다.소프트웨어 체험의 날은 SW의 원리를 이해하고 체험 및 탐구 중심 교내 프로그램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 향상과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기르기 위해 마련됐다.영강초는 2019~2020년 소프트웨어 교육 선도학교로 지정돼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후활동 등을 통해 소프트웨어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이날 1~2학년 학생들은 AR
고흥 봉래초등학교(교장 신영옥)는 6월 4일부터 5일부터 강당에서 1박 2일동안 별밤야영을 운영했다.이 행사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학부모와 교사가 더불어 함께하는 소통의 지역행사로써 꾸준히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학생들은 스스로 준비하고 운영하는 과정을 통해 독립심을 기르고 교우들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해 공동체의식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먼저, 사전행사로 “학부모 참여 소프트웨어 체험 부스”를 운영하여 학부모들이 직접 3D프린터 모델링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학부모들은 학생들이 배우는 코딩교육을 이렇게 맛볼 수